비트 버니 퀴즈를 통해서 경제 분야 등 상식을 더해가고 있네요. 9월의 첫날 9월 1일 비트 버니 퀴즈 풀고 정답 알아보겠습니다.
비트 버니 퀴즈 9월 1일 정답
사용자가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제품을 구매하거나, 서비스를 가입하게 되는 것 같이 사용자가 의도하지 않은 일을 유도하는 웹, 앱 상의 속임수를 말합니다.
공정거래위원회는 사업자의 이익을 위해 소비자의 착각, 실수, 비합리적인 지출을 유도하는 상술로 정의하고 있습니다.
네 글자이고 초성 힌트는 ㄷㅋㅍㅌ
정답은 다크패턴입니다.
매일경제 기사 제목이 네이버 자율규제위원회가 다크패턴 방지 등 이용자 보호를 위해 지속 점검한다는 내용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.
다크패턴은 온라인 눈속임, 상술, 숨은 갱신 등으로도 표현할 수 있습니다. 예시를 통해서 좀 더 알아볼까요?
다크패턴 예시
- 가입 버튼을 눈에 띄기 쉽게 만들어서 클릭하게 만들어서 가입을 유도하는 경우
- 해지 절차가 지나치게 복잡하게 설계되어 해지가 어려운 경우
두 가지 예시를 묶어 보면 가입은 쉽고 해지나 탈퇴는 어렵게 만드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.
-무료로 제공하는 서비스의 경우 한 달 등 일정기간 후에 자동으로 구독으로 전환되면서 유료로 설정되어 있을 때, 사용하는 사람들이 결제를 하게 만드는 경우
- 원하지 않는 옵션을 선택하게 만드는 방식을 사용하는 경우 등이 있습니다.
사용자의 선택을 혼란스럽게 만들거나 선택을 어렵게 만드는 등 디자인되어 있는 경우를 볼 수 있습니다. 다크패턴을 피하기 위해서는 체크를 할 때 옵션들을 주의 깊게 살펴보시기 바랍니다. 또한 가입 버튼 등도 잘 살펴보고 진행을 하시기 바랍니다.